2020년 상반기에는 다양한 외식 키워드가 주목받았는데요. 여러분은 아래 11가지의 키워드 중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홈카페 #레트로 #언택트(비접촉)문화 #달고나커피 #공유주방 #편리미엄 #멀티스트리밍소비 #밀키트/간편식 #아트콜라보 #펀슈머 #할메니얼
– 0~2개 트렌드 초보
– 3~5개 트렌드 중수
– 6~8개 트렌드 고수
– 9~11개 트렌드 그자체
다양한 키워드 중 빠르게 떠오르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펀슈머 : FUN(즐거운)+ CONSUMER(소비자)
파맛 시리얼부터 레트로 열풍까지!
소비에서도 재미를 추구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펀슈머)가 외식업 주요 트렌드로 선정되었습니다.
#언택트(비접촉) 문화 : UN(부정어)+CONTACT (접촉)
키오스크부터 드라이브 스루까지!
코로나-19로 인한 활동 제한이 증가하면서 비대면 비접촉 서비스가 급격히 발달하였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외식 산업, 외식업의 규모는 어떨까요?
[외식 산업별 사업체 수]
– 한식 62% (313,562개)
– 김밥 등 9% (43,212개)
– 치킨 7% (36,791개)
– 중식 5% (24,546개)
– 제과점 4% (19,390개)
– 피자, 햄버거 등 4% (19,017개)
– 일식 3% (13,436개)
– 기타 7% (36,483개)
* 출처 : 전국사업체조사 (통계청)
2018년 조사된 음식점 및 주점업 수는 총 709,014 개이며, 506,437 개의 음식점업 중 한식 음식점이 62%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습니다.
외식,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조사에 따르면 전체적인 외식 빈도는 매년 감소했지만 배달을 통한 외식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외식 메뉴는 무엇일까요?
[주요 외식 메뉴 및 지출비용]
– 방문 외식
· 김치찌개 7,828원
· 백반 9,117원
· 햄버거 5,887원
– 배달 외식
· 치킨 18,154원
· 자장면 6,457원
· 짬뽕 7,119원
– 포장 외식
· 햄버거 7,233원
· 치킨 6,773원
· 빵/도넛 6,546원
* 출처 : 미리보는 2020 외식 트렌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 선택의 기준, 위생등급제로 확인하세요!
매우 우수 (EXCELLENT), 우수 (VERY GOOD), 좋음(GOOD)
음식점 위생등급제란?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평가한 후 우수한 업소에 등급을 지청 홍보하여 음식점의 위생수준 향상과 소비자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위생등급제, 지정현황 (‘20.7. 기준)
(2018년) 806개소
(2019년) 4,174개소
(2020년) 9,083개소
2017년 5월 위생등급제가 시행된 후 2020년 7월, 총 9,083개의 음식점에서 위생등급을 부여받았습니다.
* 출처 : 통합식품안전정보망
위생등급제, 왜 필요할까요?
– 환경변화로 외식 인구 증가
– 음식점의 식중독 발생을 예방
– 일반음식점의 낮은 안전체감도
– 다양한 인증제도로 소비자 혼란
식중독 원인시설의 절반을 차지하는 음식점!
실제로도 ’19년도 식중독 발생 286건 중 175건(61%)이 음식점에서 발생한 식중독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위생등급제 지정업소, 어떻게 알 수 있나요?
①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 알림 – 공지/공고 – 공지)
②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 – 위해·예방 – 위생등급제 – 위생등급제 지정현황)
③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에서 업체명 조회로 확인
우리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외식, 위생등급제 확인해서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한 식사하세요!
최규태 기자[james17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