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정연구원, 생활문화를 통한 문화도시 방향 제언

-시민생활 밀착형 문화예술환경 조성해야-

▲사진=용인특례시 제공ⓒ용인소비자저널
[용인소비자저널=이성찬기자]  3월 15일 용인시정연구원(원장 정원영)은 정책동향보고서 YRI(Yongin Research Institute) FOCUS · ISSUE 50호를 통하여 생활문화 중심의 문화예술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번 YRI FOCUS · ISSUE 50호에서는 2022년 2월 발표된 ‘지역문화종합지수’및 ‘지역문화통합정보시스템’ 통계 자료에 근거한 용인시 문화예술의 현황을 진단하고, 시민 삶 속에 스며드는 생활밀착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먼저, “시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은 거대한 문화도시 담론이 아닌 일상 속 문화 활동에서 출발하는 것이며, 생활 속 공간과 그 공간을 채울 콘텐츠, 그리고 이 모두를 엮어나갈 사람을 통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시민은 물론이고 예술인과 예술인 단체, 문화재단을 중심으로 한 문화기획자와 매개자, 행정의 관계맺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실제 “용인시의 등록예술인수는 2021년 기준 2,540명(인구 1만 명 당 약 23명)으로 인근 도시에 비해 낮은 수준이 아님에도 예술단체 수와 사회적협동조합 및 사회적 법인 수는 다소 낮게 나타나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한 예술단체의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했다.

특히 지난 2월 출범한 용인시 생활문화예술단체협의회를 언급하며 용인시가 진정한 풀뿌리 문화도시로 나아가는 고무적인 행보로 “앞으로도 용인시와 문화재단, 문화원, 청소년미래재단 등의 행정기관과 시민, 그들이 모여 만든 예술인단체의 바람직한 관계 유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용인특례시가 문화특례시 위상에 부합하는 모습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관 주도의 문화예술이 아닌 시민들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가 가능한 용인시 문화생태계 조성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지역의 고유성에 기초한 매력적인 생활문화가 살아나야 문화자족이 형성되고 강화되며, 확장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따라서 “살아있는 생활문화로 풍요로운 용인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생활 속에서 문화와 예술을 자신의 것으로 누리는 시민들과 문화예술단체, 문화매개자, 그리고 모두의 협력을 끌어낼 수 있는 촘촘한 행정 지원이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Previous post 금융위원회, 불법사금융 피해 사례와 예방법
Next post 죽전3동, ‘우리동네 행복동행’ 3호점으로 ‘나의 한의원’ 위촉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