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찰대서 한강까지 자전거로 가게 된다 

– 용인시, 탄천 상류 2.2km 구간에 연내 자전거도로 완성 – 

▲사진=용인시 자전거 길 전경 ⓒ용인시 소비자저널
[용인시 소비자저널=최규태 기자]  내년부터 옛 경찰대 앞에서 한강까지 자전거로 갈 수 있게 된다. 용인시가 12억5,000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연내 탄천 마지막 구간에 자전거도로를 완성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용인시는 옛 경찰대 앞인 언남동 신일아파트 인근에서 마북동 구성역까지 2.2㎞ 구간 탄천변에 자전거도로를 건설키로 하고 이달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6월말 탄천 수질개선을 위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완료하는 대로 이 구간 자전거도로 설치공사를 시작해 연내 완공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까지 주민설명회와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고 지난달 계약심사를 거쳐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 교부까지 받아 착공을 위한 사전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다.

탄천은 기흥구 청덕동 법화산에서 발원해 성남시를 거쳐 한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인데, 현재 한강에서 마북동 연원마을 사거리 구간까지는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조성돼 있다.

이에 시는 탄천 상류인 이곳에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통해 한쪽에는 수변 생태탐방로를 조성하고 반대편에 폭 3.0m의 자전거 도로를 신설해 탄천 전구간의 자전거도로를 완성하려는 것이다.

이곳 자전거도로가 건설되면 구성 일대 시민들이 자전거로 한강까지 갈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수지나 성남에서 옛 경찰대에서 열리는 행사에 자전거로 참석할 수도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생태하천 복원사업으로 탐방로를 조성하는데 이어 자전거도로까지 제대로 만들어 시민들이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탄천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 삼성동 한강변에서 마북동까지 기존 자전거도로 42.8km에 이번에 추가로 2.2km를 건설하면 탄천 전 구간의 자전거도로는 45km로 늘어나게 된다.

 

 

Previous post ‘서울 근교의 마지막 요지’ 개발계획 가시화 
Next post 용인시, “사랑과 의리”의 지역 공동체 용친 정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